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해결됨]Galaxy S8/S8+ O OS 저장소 속도 저하 이슈
    후기 2018. 3. 19. 23:11

    /*

    본 이슈는 4월 9일 진행된 CRCB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도 속도가 저하되어있는 경우 본문아래의 해결법을 통해 해결하시고, 며칠동안 사용해보시면 개선되었음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http://doc.samsungmobile.com/SM-G955N/SKC/doc.html - 

    - G955NKSU1CRCB

    ㆍ 간헐적으로 퀵패널 내릴 때 멈추는 현상 개선 
    ㆍ 단말 보안관련 안정화 코드 적용


    이 업데이트에 저장소 이슈 패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갤럭시S8/S8+가 오랜 베타 테스트 기간을 마치고 2월 28일 정식 업데이트가 발행되었습니다.

    필자는 베타테스트 초기부터 참여하면서 나름 열심히 버그를 찾아내고 보고하였습니다. 보고했던 버그들이 해결될때마다 기쁘기도 하였구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중대한 이슈가 정식 OS까지 남아있기에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도대체 어떤 이슈길래?

    베타를 사용하면서 정말 많은 버그들이 있었지만 단연 치명적인 버그라면 저장소의 읽기쓰기 속도저하 이슈였습니다. UFS 저장소를 사용하는 기기의 속도라곤 믿기 힘들정도였지요. 누가땐 겁나 빠르던 폰이 오레오를 올리니 눈에 띌정도로 느려지고 버벅이기 시작하는겁니다.

    특히 Google Play또는 Galaxy Apps에서 앱을 설치또는 삭제작업을 하는경우, 비 UFS저장소를 사용하는 기기에서 보이는 버벅임, 심한경우 용량이 큰앱이 설치되거나 삭제될때는 기기가 동작을 멈추는 증상까지 발생하였습니다. 

    해당이슈를 처음 발견했던것은 베타테스트 진행중이던때 4차 업데이트 부터 발생했었습니다. 아니 이후에 첨부할 개발자의 답변을 보면 1차부터 발생했으나 다른버그가 너무컸기에 미처 발견하지 못했을수도 있었을것 같습니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건가요?

    해당 이슈는 공장초기화를 거치면 임시적으로 해결 되긴 합니다만, 이슈가 펌웨어 업데이트로 완전히 해결되기 전까진 어디까지나 임시적일뿐입니다. 가장 많이 보이는 사례가 초기화없이 FOTA를 거친경우 가장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그외에 오래사용하는경우에도 발생하는듯한데 사용자마다 사용환경의 차이가 있기때문에 다른 사례는 알 수 가 없네요.


    느려지면 얼마나 느려졌겠어? 

    이렇게 말씀하시는분이 계실거같아 이슈 발생당시 'AI SD Bench'로 측정한 측정값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앱은

    여기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느려졌다고 생각되시는 경우 앱을 다운로드하여 직접 측정해보시길 바랍니다.

    측정 결과값입니다. 좌측이 초당 읽기속도, 우측이 초당 쓰기 속도입니다. 정상적인 UFS의 속도라면 초당 읽기속도 500MB/s 이상, 쓰기속도 200MB/s 이상이 나와야합니다. 필자 역시 공장초기화를 거친이후로 정상적인 읽기 쓰기 속도가 나오구있구요. 해당 읽기쓰기 속도로 기기를 사용할 경우 위에 언급했듯이 기기가 눈에 띄게 느려지게 됩니다.

    초기화 이후 내장메모리 읽기/쓰기 테스트 결과값도 같이 첨부해보겠습니다.

    초기화 이후에는 읽기/쓰기 각각 562MB/s, 212MB/s 라는 측정값이 나왔고, 이슈가 존재하던 동안 발생하던 기기의 성능저하, 동작을 멈추는등의 이슈는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이슈가 수정은 되나요?

    해당 이슈로 베타테스트 당시에 제보를 했었지만 말끔한 답변을 듣지못했고 결국 해당이슈는 정식 펌웨어까지 넘어오게 됩니다. 정식 업데이트가 진행된 이후 여러 카페를 돌아보면서 일부 사용자들이 저장소 관련 성능저하로 불편함을 표현하는글을 보게되었고, 정식 업데이트 이후 삼성측에 다시 로그를 추출하여 제보하였습니다.

    하지만 3월 3일에 작성하였던글에 2주가 넘도록 답변이 달리지않아 금일 (19일) 다시 게시글을 작성하여 개발자에게 답변을 요청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녁쯤되어 저장소 담당님으로 부터 공식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메모리 담당님의 말씀에 따르면, 본 이슈는 4월중으로 본 이슈가 해결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바이너리(펌웨어)가 배포될 예정 이라고 합니다. 아마 금일 상진군님 트위터에 뜬 CRC7 펌웨어를 통해 이슈가 해결된 버전을 배포할듯 싶습니다.

    하지만 해당 업데이트로도 해결이 안될경우 메모리 담당님의 덧글에따라 저장소의 남은용량을 용량이 큰파일로 꾸역꾸역 채운다음 삭제하느 방식으로 해결하실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급하신분들은 공장초기화를 거치시면 임시적으로 해결이 가능하오니 내장메모리 내의 중요한 자료와 기타 앱데이터 또는 메신저 대화내용을 백업하신 후 공장 초기화를 거쳐보시길 바랍니다.


    급하게 작성한 글이라 많이 부족한 필력입니다. 글에 부족한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수정하겠습니다! 오레오 업데이트 이후 기기가 느려져서 골머리를 앓으시던 사용자분들이 계셨다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