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 갤럭시 노트8 핸즈온 간단 후기
    후기 2017. 8. 26. 12:31

    8월 24일 우리나라 시간으론 새벽에 삼성은 뉴욕에서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신작을 공개하였습니다.

    공개 행사 장소가 애플매장 1호점 앞이라서 더욱더 관심은 커졌었는데요.

    애플에 대한 도발일까요? 갤럭시 노트8의 등장에 반응은 매우 뜨거웠습니다.

    리뷰는 아래의 목차로 간단하게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1. 기기 외관

    2. 기기 스펙

    3. Xperia XZP 와의 성능 비교

    4. 간단 후기


    아래에 노트8 공개행사 풀버전 영상과 하이라이트 영상을 올렸습니다.

    [Samsung Unpacked 풀버전 영상]

    [Samsung Unpacked 하이라이트 영상]


    24일 오전부터 전국 삼성 디지털 프라자 매장은 갤럭시 노트8의 전시 준비로 바빴습니다. 

    제가 방문하여 기기를 직접 체험해본 날짜는 8월 25일입니다. 


    기기 외관

    제가 매장에서 체험해본 기기의 색상은 이번에 새로 출시된 '딥씨 블루' 색상입니다. 코랄 블루 색상이 사라지고 딥씨 블루 색상으로 변경된것 같습니다.

    간단한 리뷰를 진행하기전에 기기 외관을 찍어보았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삼성이 갤럭시S8 부터 적용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노트8에도 동일하게 적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 스마트폰 스크린의 16:9비율이 아닌, 18.5:9의 화면비율을 채택함으로써 더욱더 몰입감 있는 컨텐츠 감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필자가 소유중인 엑스페리아 XZ,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디바이스와 기기 크기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비교샷을 촬영하면서 느낀점이 있다면..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역시 삼성의 장점 인것 같습니다. 

    엑스페리아 시리즈의 베젤은 이젠 전통으로 굳어가는듯 싶고, 최근 XZ1의 유출랜더링을 보아도 XZP와 별다른점이 없는.. 충공깽 디자인을 보여주었던지라 상당한 호불호가 갈릴듯 싶습니다.

    XZ 프리미엄 기기와는 비슷한크기임에도 화면이 더욱더 넓다보니 디자인상으로도 더 강점을 가지는것 같습니다.

    같이간 지인조차도 노트8을 보기전에는 필자의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기기가 이쁘다며 입이 마르도록 칭찬했으나, 노트8과 같이놓고 찍고있는걸 보더니 베젤이 노트8에 비하여 넓다고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물론 필자는 제로베젤이 아니어도 불편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상으로는 조금 손해본다고 하더라도, 베젤이 너무없으면 한손으로 사용할때 은근 불편한점이 여럿있었습니다.

    이건 개인차가 존재하니 이쯤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기기 스펙  


       

    <CPU-Z>


    프로세서는 갤럭시 S8과 동일한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으며, 램용량은 갤럭시 S8에 비하여 2GB향상된 6GB RAM을 장착하였습니다.

    S8+ 6GB램모델은 파생모델이므로 비교대상으로 두진 않았으며, 일반적인 모델인 4GB램을 비교에 이용했습니다.

    <Samsung Experience>


    그리고 삼성이 갤럭시S8 부터 탑재한 자체 UX인 Samsung Experience 버전이 8.1 에서 8.5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아마 주된 업그레이드 내용은 성능 개선이 아닐까요?


    그럼 과연 기기의 성능은?

    기기 성능 테스트에 사용한 애플리케이션은 Antutu와 GeekBench 두 앱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으며, 

    필자가 소유중인 Xperia XZ 프리미엄 기기와 비교하기로 했습니다.

     두 벤치마크 사이에는 진행된 벤치마크로 발생한 발열을 최소화 시켜 다음 벤치마크를 진행하였습니다.

    Antutu BenchMark

        

    [좌/우 : Xperia XZ 프리미엄 / 갤럭시 노트8]

    예상외로 갤럭시 노트8의 안투투 점수가 엑스페리아XZ 프리미엄보다 약 4만점이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모든 항목에서 엑스페리아XZ 프리미엄에 비하여 아쉬운 점수를 보여주었는데요. 재차 테스트를 진행하였지만 비슷한 점수대가 나와 중단하였습니다.

    갤럭시 노트8은 스토어에서 홍보를 위해 기동하는 리테일 모드도 아직 기동되고 있지않은상태였으며, 기본앱 이외에는 앱이 깔려있지않은 초기화 직후 상태였습니다. 

    엑스페리아XZ 프리미엄은 필자가 실사중인 디바이스이기에 상당한 앱이 깔려있음에도 점수차가 크게 났다는게 상당히 충격적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정식으로 판매를 시작한 기기도 아니며, 초기펌웨어기에 이런일은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고봅니다.


    GeekBench

     

    [좌/우 : Xperia XZ 프리미엄 / 갤럭시 노트8]


    GeekBench에서는 갤럭시 노트8이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에 비하여 싱글코어 / 멀티코어 둘다 우수한 점수를 보여주었습니다.

    테스트 진행속도는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이 우세였으나, 결과는 갤럭시 노트8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간단후기

    갤럭시 노트8은 이번엔 성능보단 안정을 택했다는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전작인 갤럭시 노트7의 암울한 기억도있기에 노트7보다도 적은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듯 싶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어디까지나 필자의 넘겨짚기이므로 의견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S8과 갤럭시 노트8 두 기기간의 큰차이는 없으나 펜이 필요하시다면, 구매할 가치가 충분히 있는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라이브 메시지의 기능은 GIF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예제를 아래에 첨부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