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ndroid 8.x] 갤럭시 S8/9/노트8 SystemUI Tuner 설치하기
    강좌 2018. 3. 27. 01:33

    /*

    본 게시글은 Android 8.0.0/ 갤럭시 S8+(SM-G955N)에서 진행되었기에 LG기종이신경우 여기를 

    2018/03/27 - [시카의 일상이야기] - [Android 7.x] LG G6/V30 시리즈 SystemUI Tuner 설치하기

    위 게시글 바로가기를 클릭하시어 LG기종에서 작성된 게시글을 참조하여 진행해 주세요. 전체적인 내용은 비슷하지만 과정에 미세한 차이가 있습니다. 추가로 갤럭시 사용자이신 경우에도 N OS를 사용중이실경우 본 게시글을 진행하시는 도중 일부과정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미리 참고 부탁드립니다.

    */ 


    SystemUI는 무엇이고 SystemUI Tuner는 또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알바로 찌든 이 늦은시간에 키보드를 잡아보았습니다. 사실 이 글은 미리 써둘까도 했었지만 바쁘기도하고.. 귀찮기도하다보니 미루고 미루던 주제였었습니다만, 3월 26일에 갤럭시 노트8까지 O OS 업데이트를 받게되면서 다음 글의 초석을 쌓고자 글을 하나 더쓰기로 했습니다. 글을 열기에 앞서 저 두가지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설명을 하고자합니다. SystemUI는 직역하면 말그래도 시스템의 유저 인터페이스입니다. 즉 스마트폰의 테마 같은개념입니다. 상태표시줄(상단바), 소프트키를 사용하는 기기의 경우 소프트키까지 SystemUI에 속하지요.

    그런데 SystemUI Tuner는 또 무엇인걸까요?

    말그대로 SystemUI를 튜닝한다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순정 안드로이드(AOSP,또는 기타 AOSP기반 OS)의 알림표시줄을 내려 환경설정에 진입하는 아이콘을 꾹 누르고 있으면 톱니바퀴가 뱅글뱅글 돌아가면서 환경설정 내부에 시스템UI 튜너가 활성화됩니다[참고 게시글].

    국내에 사용자가 많은 삼성전자의 갤럭시와 LG전자의 G,V시리즈등의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 제조사측에서 막아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 일부러 막은건지, 일부러 누락시킨건지는 제조사들만 알듯합니다.) 하지만 제조사에서 막아두었다고 한들, 대부분 일반적인 진입방법이 사라진것일뿐, Tuner의 기능자체가 삭제된것은 아니기때문에, 아래에 기술할 3rd Party앱을 설치하시고 사용하면 커스터 마이징이 가능합니다.

    구 세대의 안드로이드보다는 확실히 커스터마이징의 폭이 예전보다는 확실히 넓어졌고, 좋아졌습니다만, 있는기능을 못쓴다는건 조금 아쉽겠지요?


    SystemUI Tuner 다운로드와 설정방법

    위에서 기술했듯이 제조사에서 진입방법을 만들어두지않아 일반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하기에, 별도로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Google Play스토어에서 SystemUI Tuner를 검색하여 아래의 스크린샷과 같은 앱을 설치해주시거나, 아래 다운로드 를 클릭하시어 바로 이동하실 수 도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Play스토어의 해당 앱 설치페이지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후 앱을 실행하실경우 튜너가 바로 작동하지않습니다. Welcome! 화면이후 페이지를 넘기고 우측 하단의 체크 버튼을 눌러도 앱의 메인화면으로 진입하지못하고, 아래와 같이 Permissions 화면이 표시됩니다.

    본 앱을 사용하려면 별도로 특수권한이 부여되어야 하기때문에 ADB 명령창을 통한 명령어 입력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의 아래에 기술할 과정에따라 개발자 옵션에 진입하시어 USB 디버깅을 활성화 시켜주시고, USB 디버깅 이후 명령어 입력과정부터는 컴퓨터를 사용하여 과정을 진행합니다.


    USB 디버깅 옵션 활성화

    명령어 입력과정 전에 USB 디버깅 옵션 홠활성화가 우선되어야 하는데요! 어렵지않으니 차근 차근 따라오시어 활성화 하시면됩니다!

    먼저 환경설정에 진입, 맨 하단으로 스크롤후 휴대전화 정보에 진입합니다.


    소프트웨어 정보에 진입하시면 스마트폰의 각종 정보가 표시됩니다. 그중 빌드번호를 찾아주세요!


    찾으셨으면 연타합니다~ [개발 설정 완료 N 단계 전입니다.] 라는 토스트가 하단에 표시되다가 보안잠금이 설정되어있는경우 보안잠금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보안잠금 확인완료 후, 개발자 옵션이 성공적으로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다시 환경설정 메인화면으로 이동하여 맨아래로 스크롤해보시면 휴대전화 정보 아래에 개발자 옵션이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겼음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 진입 후 조금 스크롤 하시다보면 USB 디버깅 옵션이 있습니다. 스위치를 켜주시면 스마트폰에서 해주실 사전 작업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권한 부여를 위한 명령어 입력

     platform-tools-latest-windows.zip


    상단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고 압축해제 하신후에 강좌의 편한 진행을 위해 폴더이름을 adb로 바꾸시고, 아래 사진과 같이 로컬디스크C의 최상단위치에 복사해주세요!

    이후 윈도우키+R키 를 눌러 '실행'창을 열고, cmd 입력후 엔터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아래 명령어를 두번 타이핑해주세요. 로컬디스크의 최상단위치로 이동하는 과정입니다.


    cd..


    최종 결과가 C:\> 로표시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adb 폴더에 진입해주세요.

    cd adb

    C:\adb> 까지 잘 따라오셨는지요? 그럼 PC에 스마트폰을 연결해주세요! 연결하시게되면 이전과는 다르게 스마트폰에 아래 사진과 같은 팝업창이 하나 표시됩니다. 이 컴퓨터에서 항상 허용을 체크하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컴퓨터에서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게 컴퓨터를 신뢰하는 목록에 추가하는 과정입니다!

    이후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List of devices attached 아래에 첨부한 사진과 같이 device로 뜨는지 확인 후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adb devices

    /

    Q. adb devices 명령어를 사용하였더니 device가 아닌 unauthorized라고 표시됩니다.

    A. 혹시 USB디버깅이 켜져있는지, USB디버깅 지문 허용창을 허용하였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


    거의 다 오셨습니다. 아래의 세가지 명령어를 입력해주세요!

    adb shell pm grant com.zacharee1.systemuituner android.permission.WRITE_SECURE_SETTINGS

    adb shell pm grant com.zacharee1.systemuituner android.permission.DUMP

    adb shell pm grant com.zacharee1.systemuituner android.permission.PACKAGE_USAGE_STATS

    아래 사진과 같이 명령어 입력사이에 별도의 내용없이 바로 입력창이 떠야합니다. 명령어를 입력했는데 뭔가 좌르르르륵 뜨신다면 오타가 발생하셨을 가능성이 큽니다. 입력하신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특히 com.zacharee1.systemuituner 에서 zacharee1 입력시에 마지막의 1은 숫자 1입니다. 일부 폰트, 디바이스에서 알파벳 i와 혼동 되는경우가 있어 참고하시라고 알려드립니다.

    /

    [정상적으로 명령어가 입력완료된 모습]

    명령어 입력을 마치시고 permissons 창이실경우 체크버튼을 누르시거나, 앱을 다시 키신경우 드디어 메인화면에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To the Tweaks! 버튼을 클릭하셔서 트윅화면으로 이동해주세요 :)

    이동시 경고 내용을 띄워줍니다. 앱 실행때마다 나오기 때문에 다시보지 않기를 눌러 건너뛰시거나 Agree를 눌러 넘어갑니다. Agree로 넘어갈시 다음 앱실행때 동일한 내용이 다시 표시되며, 또다시 4초를 기다려야하니 참고바랍니다.

    이로써 SystemUI Tuner 설치와 설정까지 모두 마치셨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이후에는 간단하게 도움이 될 게시글을 업로드해볼 예정입니다 :) 차근차근 따라오셨다면 크게 어렵지 않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혹시라도 궁금하신점이나 어려운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덧글남겨주세요. 최대한 빨리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 강좌를 마치신 후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글 */

    2018/04/11 - [강좌] - 갤럭시S9 자급제모델 HD보이스 로고 숨기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