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ndroid 8.0+]Samkey 없이 CSC 변경하는 방법
    강좌 2020. 7. 1. 21:04

    보다 쉬운 방법으로 새로이 작성하였으니, 만약 아래 강좌가 진행이 안되거나 어렵다면,

    아래의 게시글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tctsica.tistory.com/171

    [~OneUI3]Samkey없이 CSC 변경하는 법

    [Samkey없이 CSC 변경하는 법] 몇개월전, 저는 테마를 이용한 CSC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 클리앙에도 올렸다가 관리자삭제를 당하는 업적을 이뤄냈습니다만.. 이번에 새로운

    tctsica.tistory.com





    *****************************************************************************

    Samkey 없이 갤럭시 스마트폰 CSC 변경 방법

    이번 글에서는 Samkey없이 단말에서 간단하게 CSC를 변경하는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CSC를 변경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 입니다.

    중고 또는 선물받은 단말의 통신사와 본인이 사용하는 통신사가 다를 경우, 교통 카드 및 통신사 특화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점에서 불편함이 따르게 됩니다.

    삼성은 갤럭시 S8부터 기본적으로 펌웨어에 통신 3사 및 단말자급제의 기본앱 및 데이터를 모두 탑재한채로 출고되고, CSC코드라는 시스템을 통해 각 통신사단말, 자급제 단말로 작동을 구분짓게 됩니다.

    쉽게말하면, 하나의 펌웨어에 KT, SKT, LG U+ 단말자급제의 기본 어플리케이션, 부팅화면이 전부 들어있고, 어떤 수도꼭지(CSC)를 사용하냐에 따라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기능이 다른 것 입니다.

    초보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세세하게 알려드리다보니, 스마트폰을 잘 다루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루즈할 수 있습니다.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과정은 꼭 필요하신게 아니라면, 진행하지 말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방법으로 CSC를 변경시 마지막 단계에서 강제로 단말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작업 진행전 필수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하십시오.

    본 강좌를 진행하는 도중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로 인한 사고발생은 책임드리지 않습니다.


    초기화 되기 직전 강제 재부팅을 하면 데이터 손실없이 CSC가 변경된다고 하지만, 일부 교통카드류 앱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어, 사용자 데이터 백업 후 작업을 진행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준비물-

    -Android 8.0 이상의 OS가 설치된 갤럭시 스마트폰

    (이 강좌글에선 국내 내수용 갤럭시 노트10+, Android 10버전에서 진행하겠습니다.)

    -CSC 변경에 이용할 테마 apk

    (테마 apk파일 다운로드(Google Drive로 연결됩니다.) : https://bit.ly/2NLz0na)


     

    먼저 위 준비물에 업로드된 테마 파일을 다운로드 해주세요!

    다운로드 한 이후 해당 apk파일을 열어 설치해주세요!

    제 강좌글에서는 아래 스크린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불투명한 빨간 사각형을 따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파일명이 단말 상황에 따라 바뀌어 보이는 경우 해당 앱이름이 아래와 같은지 확인 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설치시 나타나는 앱 이름은 'Translation PIE ..New' 입니다.

     

     

     

     

    위와 같이 앱을 설치할것이냐고 묻는 팝업창이 뜨면,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해주세요.

     

    지금부터가 중요합니다. 단말을 비행기 모드로 전환해 주세요.

    여기서 단말을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는 이유는 Galaxy Theme의 강제 업데이트를 막기 위함입니다.

    모든 과정이 끝난 이후엔 다시 비행기 모드를 해제하시고, 자동업데이트 하셔도 문제가 없으나, 작업도중에 혹시 모를 오류 방지 및 정상적인 작업을 위해 비행기모드를 필수로 전환해주세요.

     

     

     

     

    정상적으로 비행기모드로 전환되고, 모든 네트워크가 끊어졌음을 확인 하셨나요?

    그러면 설정 앱을 열어 Galaxy Theme 앱을 실행해주세요.

     

     

     

     

    정상적으로 Galaxy Theme 앱이 실행되셨다면,

    최근 앱 열기 버튼 또는 제스처를 이용하여, 최근앱 목록화면을 호출해주세요.

     

     

     

     

    빨갛게 표시한 부분을 클릭해서 앱 관리 메뉴 호출 후 '애플리케이션 정보'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Galaxy Theme 애플리케이션의 애플리케이션 정보로 진입했습니다.

    상단의 3점 메뉴를 눌러 '업데이트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초기버전으로 바꾸겠냐고 묻는 팝업창이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정상적으로 삭제가 진행되었다면, 다시 설정을 열고, '테마' 메뉴를 클릭해서 다시 Galaxy Theme로 진입해주세요.

    지금은 진입했을때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표시될 것 입니다!

    '내 콘텐츠 확인하기' 메뉴를 클릭하여 현재 디바이스에 설치된 테마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아까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ChangeCSC'라는 제목의 테마가 표시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테마를 클릭 후, '무료 체험하기' 버튼을 눌러 테마를 적용해주세요.

    만약 테마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본 게시글 상단의 가이드대로 테마 APK파일을 재설치를 시도해보시고, 다시 테마목록을 열어보시길 바랍니다.

     

     

     

     

    테마 적용 과정이 완료되면, 알림표시줄을 내려 '10분 테마 무료 체험'이 표시되는지 확인 해주세요.

    이후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해서, 설정앱을 열어주세요.

     

     

     

     

     

    설정앱을 열고, 맨 아래로 스크롤을 한뒤, '휴대전화 정보'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 후 '법률정보' 메뉴를 열어주세요.

     

     

     

     

     

    기본적으론 삼성 스마트폰 및 서비스에 관한 법률정보를 볼 수 있는 메뉴이나, 테마를 사용하는 동안에는, CSC를 변경할 수 있는 히든메뉴를 열기 위한 메뉴로 변화합니다.

    왼쪽 화면에서는 현재 사용중인 디바이스의 Android OS버전에 맞는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진입이 되면, 우측과 같은 히든 메뉴로 진입하게 되는데 메뉴 설명을 간략하게 해드리겠습니다.

    꼭 정독 후 진행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보라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곳은 현재 디바이스에 적용된 CSC 코드를 알려줍니다. 제가 사용중인 단말은 단말 자급제 모델이라 KOO/KOO로 표시됩니다.

    LTE 단말의 경우 코드가 KOO와 같이 하나만 표시되나, 5G 단말부터는 KOO,KOO와 같이 두개로 표시되는 것 같습니다. 다르다고 당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통신사별 CSC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변경을 원하시는 CSC 코드를 큰 붉은 사각형 안에서 선택해주세요.

    KT : KTC

    SKT : SKC

    LG U+ : LUC

    단말 자급제 : KOO

    변경을 원하는 CSC 코드를 선택했다면, 히든 메뉴 하단에 INSTALL 버튼을 눌러 변경사항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단말이 자동으로 초기화 되고, 변경된 CSC가 단말에 적용됩니다.

    단말이 초기화 되고, 부팅될때 설정한통신사에 맞는 부팅화면이 먼저 바뀌게 됩니다.

    원래 CSC변경 기능의 경우, 전화 앱에 *#272#디바이스IMEI# 를 입력하면 열 수 있는 메뉴이지만, 국내 또는 일부 국가의 경우 통신사업자의 요청으로 진입이 차단되어 있습니다. 위 테마 및 강좌글은 접근이 차단된 히든메뉴를 들어갈 수 있게 하기 위한 작업이었습니다.

    모든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백업해둔 사용자 데이터를 복원 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과정은 루팅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사후 A/S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만약 기존 CSC로 원복하고자 하신다면, 위과정을 똑같이 진행 후, 변경 전 CSC코드를 선택 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작업 도중 막히는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7월 6일에 나라의 부름을 받고 떠나기 때문에, 9월까지는 답변이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