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패드 앨범아트 안뜨는 문제 해결기
    강좌 2022. 2. 3. 00:10

    사용한 기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 기기만 그런게 아니라 지인의 아이폰12 Pro도 동일한 문제인거 보면 iOS의 문제인듯 합니다.

    iPhone SE2 15.3 정식펌웨어(지인은 iPhone 12 Pro 15.4 beta)

    Windows 10 Edu 정품+iTunes 최신 12.12.2.2

     

    이번에 프로미스나인 앨범을 산김에 ALAC(.m4a)형식으로 리핑을 뜨고 mp3tag로 앨범아트와 가사를 삽입하고 아이튠즈를 통해 동기화해 기기에 넣었다.

    처음에 넣었던 이틀전에는 앨범아트와 가사가 정상적으로 표시가 되었으나, 오늘 추가로 아이유의 앨범을 리핑하고 동기화하는 과정에서 뭔가가 꼬였는지...ㅡㅡ;; 

    사진과 같이 같이 동일한 음원으로 작업한 파일을 넣었음에도, iOS에서만 앨범아트가 표시되지 않는다.

    태그가 손상되었나...? 싶어 확인해보면 가사나 다른 내용은 전부 잘뜨지만, 앨범아트만 표시가 되지 않는다.

    또 아이튠즈에서는 앨범아트가 저렇게 잘뜨고 있으니 미칠 노릇이었다..

    일단 조치해본 사항은 아래에 있었다.

    1. 음원의 앨범아트를 다시 태깅하는 작업. 해결안됨.

    2. 아이폰의 저장된 음원을 전부 지운 후 동기화. 해결안됨.

    3. 아이폰 저장된 음원도 전부 지우고, 아이튠즈에서도 목록에서 전부 삭제 후 처음부터 다시 동기화. 해결안됨.

    4. 에이 설마... 폴더이름때문에? 음원이 저장된 로컬 폴더 이름을 'iPhone 음악' 에서 'iPhone Music'으로 변경. 해결안됨.

    5. 후... 4번 과정 후 3번 과정 반복. 해결안됨.

    6. 설마하고 아이폰12프로를 쓰는 지인에게 음원을 주며 동기화 요청. 지인도 안뜸. 엥????

    7. 아이튠즈 자체 앨범아트 삽입기능 이용하여 기존 앨범아트 삭제 후 새로 앨범아트 삽입. 해결안됨.

    하다하다 안되어 주변 커뮤니티에 도움을 요청했더니 역시 천재가 계셨다.

    "앨범아트의 용량을 줄여볼 것."

    기존에 리핑을 뜨면서 초고화질 덕질을 위해 벅스에서 앨범아트 원본을 받았다.

    다운로드 했던 기존 앨범아트는 4300*4300의 무려 약 12MB짜리의 파일.

    갤럭시에선 잘뜨길래 애플도 잘되겠거니 해서 넣었고, 처음 작업 직후 넣었을땐 잘뜨길래 잘되네? 하고 넘어갔다.

    근데 갑자기 안떠서.. 결국 해상도를 살짝 희생해서 3000*3000으로 낮추니 2MB대로 확 다이어트 된 앨범아트가 되었다.

    리사이징은 굳이 프로그램을 받을 필요없이, 그림판으로 열어서 사진에 맞게 크기 조정을 해주면된다.

    다이어트한 앨범아트를 삽입하고 다시 동기화를 해주니?

    만세!! 앨범아트가 정상적으로 표시가 된다! 혹시라도 같은 문제로 덕질 중 골머리를 앓고 있는 분이 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