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axy Z Flip5 롱텀 사용 후기 - 하드유저의 사용기
안녕하세요? 블로썸입니다.
이번에 삼성멤버스 스타즈 활동의 일환으로 삼성삼성멤버부터 Galaxy Z Flip5를 무상으로 대여받아 사용하면서 느낀 간단한 후기를 여러분들에게 공유하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해당기기는 개발시료용 제품을 대여받은 것으로서, 일부 기능은 소비자 판매용 제품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첫인상
Galaxy Z Flip부터 3,4 시리즈를 모두 사용해본 사용자의 입장으로서, Flip5는 많은 개선점이 집악된 제품이었습니다. 처음 대여 기기를 배송 받고, 손에 잡았을 때, 전면 커버 화면의 개선이 가장 크게 다가왔습니다. 3.39인치의 디스플레이는 언팩에서 처음 기기를 핸즈온 했을 때의 감동을 그대로 느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5세대 폴더블 부터, 물방울 힌지가 적용되면서, 기기를 접었을 때, 빈틈없이 완벽하게 접히는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이번 폴더블 시리즈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개선점 중 하나입니다.
2. 디자인
제가 대여받게 된 컬러는 민트색상 이었습니다. 접었을때, 후면글라스가 민트색상으로 마감되어 있고, 테두리에도 은은하게 민트빛 이 도는 모습입니다.
3. 커버화면에서의 게임 플레이
전작에 비해 훨씬 커진 커버스크린을 탑재하면서, 커버스크린의 활용도가 매우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저는 주로 음악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고, 굿락의 런처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사냥 게임을 즐기고 있음에도, 플레이에 전혀 지장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어 전작에 비해 매우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면화면의 물리적 크기가 커짐으로서, 전작인 Flip4에서 즐길 때 보다 보다 시원하고 수월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GoodLock의 'Multistar' 플러그인의 커버 위젯 기능을 활용하면 커버화면에서도 지원되지 않는 앱도 실행이 가능하게 되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외에도 주로 지도앱을 보거나, 유튜브 뮤직앱을 설정하여 디바이스를 펼치지 않고도 커버화면만으로도 유용한 기능을 많이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4. 커버화면 위젯, 잠금화면 꾸미기
커버화면이 커지면서, 날씨 등 다양한 정보를 커버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게된 점도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외에도 최애덕질에도 유용한 기능이면서 플립 폰꾸유저들에게 인기가 많은 기능인 커버화면 움짤 배경화면 설정은 매우 만족스러운 기능이었습니다.
한장만 설정이 가능한게 아닌, 여러 장의 움짤을 배경화면으로 설정하여 커버화면을 껐다켤때마다 다양함을 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다소 아쉬운점이 있다면, 커버 잠금화면에서 시계의 위치 지정이 자유롭지 못해 일부 제약사항이 생겨서 아쉬웠습니다. 이점이 꼭 OneUI6 에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5. 카메라
플립에서 가장 아쉬운점이면서도, 이점이 개선되면 정말 좋겠다 싶었던 부분은 카메라 였습니다. 물론 플립의 카메라 자체도 나쁜 카메라는 아니지만, 폴드5 사용 이전 갤럭시 S22 울트라를 사용했던 유저의 입장에선 아쉬울 수 밖에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플렉스 모드로 사진을 촬영할때 삼각대가 필요없는 점도 좋았고, 플렉스모드로 캠코더 잡듯이 잡고 동영상을 촬영하면 안정성도 잘잡혀서 이점은 만족스러웠습니다.
주변 20대 여성지인중에서 플립을 구매하거나 플립 구매의향이 있는 분들에게 간단하게 물어본 결과, 기기가 이쁜것도 중요하지만, 카메라도 중요하다고 답변주신분들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삼성이 요즘 20대, MZ대상 마케팅에 주력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플립에서 꼭 카메라가 개선되면 분명 좋은 성과가 나올것이라 생각합니다 :)
아래에는 플립5로 촬영한 샘플이미지 몇장을 첨부해봅니다.
6. 영상 감상
최대 120hz, HDR 10+를 지원하는 메인 디스플레이는 영상을 감상하기에 너무 좋은 화면이었습니다.
저는 주로 유튜브에서 4K HDR 직캠 또는 뮤직비디오를 주로 감상하는데, HDR지원 여부가 확실히 체감될 만큼 플립5의 디스플레이는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고 밝기 부분에서도 매우 밝은 화면이 탑재되면서 영상을 감상하는 내내 눈이 즐거워지는 경험이었습니다.
7. 성능 및 발열
갤럭시 Z 플립5에는 스냅드래곤 Gen2 for.Galaxy로 이름 붙여진 갤럭시에 최적화된 전용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전에 사용하던 스냅드래곤 Gen1이 탑재된 기기에 비해 확실히 성능유지력이 개선되었으며, 발열이 줄었다는게 체감되었고, 장시간 게임플레이시에도 배터리가 오래 유지되어서 매우 만족스러운 경험이 되었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이 있다면, 메인폰으로 사용중인 갤럭시 Z폴드5와 다르게 8GB램이 탑재되면서, 무거운 작업(ex.게임, 카메라)을 하다 다른 앱을 갔다오거나 다른 작업을 하다 다시 돌아가면 리프레시 되어있는 등 저같이 스마트폰을 헤비하게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메모리 부분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을 보였습니다.
8. 총평
대여로 사용하게되어 반납해야한다는 점이 가장 아쉬운점으로 남은 폰이었습니다.
현재 저는 폴드5를 메인으로 사용하면서, 대여받은 플립5를 서브폰으로 활용하고 있었는데요. 이전에 사용하던 다른 서브폰들은 집에 두고 가는 경우가 잦기도하고, 활용빈도가 다소 떨어졌으나, 이번 플립5는 사용하는 재미가 있어서 거의 매일 들고다니며 활용하였던 기기였습니다. 또한 배터리도 전작들에 비해 크게 개선되면서 저같은 헤비유저들에게도 메인폰으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매우 만족스러운 폰이었습니다.
본 제품은 삼성멤버스 스타즈 활동의 일환으로 삼성멤버스로 부터 무상으로 대여받아 사용 후 작성된 게시글입니다. 일체의 금전적 대가 및 이익을 받지않고 작성된 게시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