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글

픽셀6 프로 일본판 LG U+ VoLTE 삽질기 3편

나로쿤 2023. 4. 3. 22:35

안녕하세요 블로썸입니다.

지난번에 이어 3편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2편 작성 후, 좀 많은 시간이 흐르기도 했고, 테스트도 많이 거쳤습니다. 그러면서 소득이 좀 있어 이것도 기록하고자 공유합니다.

 

다시 현재 상황을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단말 : 픽셀6프로 일본판(GF5KQ)

230403 기준, 최신 소프트웨어 및 최신 구글 플레이 시스템 업데이트 완료됨.

유심 : 유플러스 5G 무제한요금제, 유심모델명 K3910

 

이전에 테스트하기로 했던, 아이폰에 유심을 꽃아 보기로 합니다. 일전에 비슷한 외산폰 통화이슈가 있을 때, 아이폰에 유심을 한번 꽃아 주면 이슈가 해결되는 것이 생각나서 지인의 아이폰 14 프로에 유심을 잠깐 넣었습니다.

그 후 다시 픽셀에 유심을 넣어주니..!

오! 확실히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전에는 신호가 바로 잡히고 VoLTE에도 연결이 되었는데 통화가 안되었다면..

이번에는 신호는 바로 안 잡히고, 수차례 재부팅을 하니 그제야 VoLTE에 붙습니다.

바로 메인 회선과 통화를 해봤습니다. 메인회선도 동일하게 LG U+ 5G 유심입니다.

외산폰 VoLTE용 통화연결음이 들리고.. 통화가 됩니다!?

맙소사.. 설마 다른 통신사도 되는 걸까? 바로 KT, SKT  쓰는 친구들에게 바로 전화를 걸어봤습니다.

통화가 됩니다. 만세.

통화 시간 옆에 HD로고도 뜨면서, VoLTE가 정상동작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유플러스는 VoLTE가 안되면 통화가 안됩니다!

KT는 별문제 없는 것으로 보이나, SKT 쓰는 친구는 제 목소리가 약간 울리는 듯하다며 통화 녹음을 보내주었습니다. 확실히 갤럭시로 통화할 때랑은 다르게 제 목소리가 울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음질이나 발음이 뭉개지거나 그런 느낌은 없이 미세한 정도라 넘어가기로 합니다.

이쯤 되면 아 드디어 끝났구나... 안심하던 차 다른 친구한테 연락이 옵니다.

"너 전화 왜 안 받아? 업무폰으로 수십 번을 걸어도 안 받더라?"

저 친구는 SKT를 쓰는 친구입니다. 근데...??? 그럴 리가 없습니다. 뭔가 이상함을 느끼고 바로 그 친구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 이전에 통화가 아예 안될 때는 '통화 연결 중'에서 수초 후 '통화 종료됨'으로 변경되며 통화가 안되었으나 이번에는 또 새로운 오류가 저를 반겨주었습니다.

설마... 하는 마음으로 유플러스 고객센터인 114에도 전화를 걸어보니 동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놈.. 제 소유가 아니고 빌려온 기기라 루팅을 해버릴 수도 없고.. 애초에 루팅 없이 해결하는 게 목표였으니 일단은 참습니다.

다시 해보기로 하고, 원래 유심을 넣어 사용하던 S23울트라에 삽입해 줍니다.

다시 S23에 넣는 짓은 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S23울트라에서 다시 신호가 잡히고.. 문자가 옵니다.

[Web발신]
(1)[LG U+]지금부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2) 단, 변경된 단말기에 지원되지 않는 부가서비스가 있을 경우 (3) 매장에 방문하시어 전산작업을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왜 아까 픽셀에서는 안 왔을까요??

다시 픽셀에 유심을 옮겼더니.. 아이폰에 유심을 넣어보기 전으로 원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ㅡㅡ;;

컨디션 난조로 이번엔 여기서 작업을 마치고 글도 줄여보고자 합니다.

현재 추론 중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3월패치 이후 비슷한 증상을 겪는분이 몇분 계신다. 내가 그 사례중 하나 일수도..? 근데 원인은 불명.
-일본판(GF5KQ)의 밴드 이슈? 여기를 확인해보면 국내 사용에 결격 사유는 없고, 미국판, 글로벌판과도 밴드차이는 없습니다.
-유심의 불량인가? 유플이 개인정보 이슈로 불타는 바람에 무상교체받은지 한달도 안된 따끈한 유심, S23울트라에서는 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는 유심입니다.
VoLTE 패치가 잘못되었거나, ImsSetting 히든메뉴에서 잘못된 값을 입력했을까? 이미 잘되던 경우에서 다시 S23울트라로 유심을 옮겼다 오니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값 입력에는 오류가 없어보입니다.
타 통신사 이용자끼리 통화가 복불복인 이유는? 위 게시글에 언급한 통화가 된 SKT, KT 이용자는 둘다 갤럭시 단말을 이용하는 사용자이고, 통화연결에 실패한 친구는 SKT, 아이폰을 이용하는 친구입니다.

KT, 아이폰을 이용하는 친구랑 추후 통화 하여 확인해보고.. 외산폰이랑 통화가 안되는 이슈라면..ㅡㅡ;; 골머리좀 썩을듯 합니다.

 


최근 업데이트가 늦기도 하고 심한 알러지성 비염을 앓고 있어 컨디션이 안 좋다 보니.. 잠시 중단한 상태입니다.

그 사이 원래 빌려온 기기다보니 친구에게 반납해 주기로 했지만.. 오기가 생겼습니다.

뭔가 하나에 꽂히면 끝장을 봐야 하는 성격이다 보니 이번 일도 끝을 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정신 차려보니 이미 친구에게 "나한테 파쉴?"라고 보내고 있었고... 제 소유가 되었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카페를 둘러보니 저 빼고 다 한방에 되시는 거 같은데 제 기기만 말썽이니.. 괜한 오기가 생깁니다. 해피엔딩이 될 수 있기를...

추후 업데이트되는 대로 소식 전하겠습니다..!

 

P.S. 혹시라도 전주지역에 픽셀 6,7 글로벌/미국판을 사용 중인 분이 계신다면.. 도움을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