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글

픽셀6 프로 일본판 LG U+ VoLTE 삽질기 2편

나로쿤 2023. 3. 28. 19:23

2023.03.28 - [잡글] - 픽셀6 프로 일본판 LG U+ VoLTE 삽질기 1편

저번 1편에 이어 2편을 간략하게 적어봅니다.

여전히 픽셀6프로에서는 데이터만 동작하는 상태입니다.

그마저도 5G가 아닌 LTE로만 동작하는데, 이건 루팅이 필요한 항목이라 하여 패스하겠습니다.

현재까지의 진척상황

-Wi-Fi를 켜도 신호가 나가지 않고 신호세기가 표시됨.

-문자는 수신됨!!(발신이 안됨)

-전화 수신 불가(고객님이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아~~ 안내멘트 발생)

 

1편 작성 이후, 특이한 점을 한가지 발견하였습니다.

다이얼러에서 *#*#*0702#*#* 입력 후, 상단 3점메뉴를 클릭, CommonSetting 진입.

DOMAIN_NAME이 sktims.net 으로 입력되어 있는것을 확인.

? LG U+ MNVO도 아닌 LG U+ 유심인데 SKT의 IMS 서버로 연결을 한다고?

이상했다.

갖고있는 갤럭시 S22울트라 전화앱에서 319712358 입력

OPENMARKET HIDDEN MENU 진입, 비밀번호 996412 입력하여 앱 진입.

갤럭시 단말의 최초통신사에 따라 비밀번호가 상이한데, KT는 774632, LG는 0821, SKT와 자급제는 996412를 입력하면된다.

VoLTE Settings->IMS Profile-> LGU VoLTE 클릭하여 서비스 도메인 값 확인

lte-lguplus.co.kr

상기값을 확인 후, 위 값을 DOMAIN_NAME 값에 입력.

비행기 모드 ON/OFF 후, 다이얼에 *#*#4636"#*#*->휴대전화 정보->IMS 서비스 상태 재확인.

이전 1편과 동일하게 IMS 등록됨 , VoLTE 사용가능.

통화 수발신 시도-> 실패

????

검색해보다가 *#*#4636"#*#*->휴대전화 정보에 가서 DSDS 사용 설정 옵션이 켜져있으면 꺼보라고 한다.

이미 꺼져있는 상태지만 혹시몰라 켰다가 끄고 다시 재부팅.

동일하게 전화 수발신이 여전히 동작하지 않는다.

다시 갤럭시로 이동하여 다시 VoLTE 프로파일을 뒤져본다.

Auth Name : sip:lte-lguplus.co.kr

password : 12345678

이 값을 메모하고, 픽셀에서 LG uplus IMS의 APN을 수정해본다.

사용자 이름값에 Auth Name에서 확인한 값을 입력하고

비밀번호 값에 password에서 확인한 값을 입력.

이후 비행기모드 켰다 끄고 재시도

-> 여전히 "고객님께서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습니다." 안내멘트 무한 반복.

 

LG uplus IMS APN의 서버값에 lte-lguplus.co.kr 입력 후 동일 과정 반복.

->여전히 문자는 수신에 문제없으나 문자 발신, 전화 수발신이 불가능한 상태.

 

APN 두군데에 베어러(Bearer)값을 NR, LTE 값을 지정해보면 해결이될까?

->실패, 동일한 상황.

 

이쯤되면 APN은 문제가 없고, VoLTE 패치도 문제가 없는듯한데...

혹시 지금껏 테스트한 유심A의 문제인가?

->아닌듯싶다. 유심B로 동일하게 과정을 반복하여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고, 유심 A,B는 이번달 중순에 신규 유심으로 교체받았다. 기존 유심의 모델명과 신규유심의 모델명은 동일함. (K3910)

필자 경험으로 유플러스가 간혹 유심을 옮겼는데도 신호가 안뜨거나 전화가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

그럴때 아이폰에 꽃아서 신호를 받는걸 확인하고, 다시 사용할 기기에 넣으면 해결되고는 했는데 지금은 아이폰이없기에 테스트가 불가능한 상황..

추후 아이폰을 구하게되면 3편으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