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21년 최신]갤럭시 순정 펌웨어 다운로드 방법! (SamFirm)

나로쿤 2021. 3. 14. 22:18

갤럭시 순정 펌웨어 다운로드 하는 방법!

갤럭시를 사용하다보면 가끔씩 순정펌웨어를 사용할 일이 생깁니다!

공장초기화보다 보다 깔끔하게 밀고 싶으신..경우도 있지만, 사실 이건 공장초기화랑 동일한 작업이라 굳이 펌웨어를 새로 밀어주실 필요는 없긴합니다.

그외에도 가끔 업데이트가 안되어 수동으로 해주거나, 다운그레이드를 할때 주로 순정펌웨어를 찾게됩니다.

그럴때 사용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Samfirm이란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은 사실 예전부터 있었지만..20년 말엔가 한번 삼성 펌웨어 서버에서 펌웨어를 내려받는 방식에 변화가 생기면서 작동이 안되었습니다.

 

다행히도 samfirm 제작자도 이를 인지했는지, samfirm reborn이라는 이름의 프로그램을 새로 출시했고, 오늘은 이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다운로드는 아래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후, 

[다운로드]

 

Releases · ivanmeler/SamFirm_Reborn

Contribute to ivanmeler/SamFirm_Rebor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이런 화면에서 Assets 밑의 SamFirm_Reborn_0.x.x.x.zip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어서 SamFirm.exe 을 실행해 주시면 됩니다.

실행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뭔가 복잡해보여도 전혀 겁먹을 필요없고 방법만 알면 쉽고 편한 프로그램이니 잘 읽고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메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Firmware Info 항목의 

Model칸에는 기기의 모델명을,

Region은 기기의 CSC코드를 입력해주는 것 입니다.

기기의 모델명은 [설정]->[휴대전화 정보]로 이동하면, [모델번호]에 기입된 항목을 찾아 입력해주시면됩니다.

제가 사용중인 기기는 갤럭시 노트10+로 모델번호는 SM-N976N 입니다. 일단 이것을 메모해둡시다.

그리고 Region 값에 필요한 csc코드는, 아래스크린샷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로는 [설정]->[휴대전화 정보]->[소프트웨어 정보]->[서비스 공급자 소프트웨어 버전]

코드는 KOO/KOO/KOO/KOO라고 위치한 부분의 맨앞것을 봐주시면 됩니다.

통신사나 출시 국가별로 상이한 경우도 있습니다. 예시를 몇가지 적어드리겠습니다.

통신사 CSC코드값
SKT SKC(구형단말의 경우, SKT)
KT KTC(구형단말의 경우, KTT)
LG U+ LUC(구형단말의 경우, LGT)
단말 자급제 KOO
홍콩 오픈모델 TGY
중국 오픈모델 CHC
AT&T ATT
T-Mobile TMB
Sprint SPR
au AUM
Docomo DCM

이제 알아낸 두 값을 아래와 같이 빈칸에 맞게 채워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처음엔 Manual모드로 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의 경우, 사용할 일이 거의 없으므로, Auto에 체크를 해주신뒤, 아래 Check Update라고 적힌 파란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해당 기기의 최신 순정 펌웨어를 검색하고, 아래와 같이 결과값을 표시합니다.

게시글 작성일 기준으로, 노트10+의 최신 펌웨어인 FUBD 펌웨어가 정상적으로 검색 되었습니다.

파일사이즈는 5079MB라고 표시되어 있네요.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면 아래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다운로드 해봅시다.

위와 같이 다운로드 경로를 지정하는 창이 뜨면, 원하는 위치에 파일을 저장해줍시다.

저장할 위치를 지정하고 다운로드를 시작하면, 서버나 PC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초당 1~20MB의 속도로 다운이 됩니다. 저 게이지가 한번 찼다고 다끝나는게 아닙니다.

 

삼성은 서버에 펌웨어를 저장할때 암호화 해서 보관하기 때문에, 다운만 받아서는 펌웨어를 사용할 수 없는 암호화된 파일만을 내려받게 됩니다.

왼쪽이 암호화가 정상적으로 해제된 펌웨어 압축파일, 우측이 아직 복호화되지않은 상태의 파일입니다.

그래서 암호화를 해제하는 작업이 이어져야 하는데요. 게이지가 다차서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잠시 프로그램이 아래의 문구를 표시하며, CRC32값을 확인합니다.

Checking CRC32...

다소 시간이 걸릴 수 도 있는 작업으로, 이 작업 도중 프로그램을 종료한다면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니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Success: CRC match!

Decrypting firmware...

CRC32 값 확인이 끝나면, 위 문구가 뜨면서 게이지가 처음부터 다시 차오르는데, 암호화된 파일을 복호화하는 과정입니다!

Decrypting Finished.

이 과정까지 마치면, .enc4 파일형식이 zip파일로 변환되고, 정상적으로 펌웨어 파일이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펌웨어 파일의 구성은 단말의 따라 다르지만 Note10+의 경우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된 모습입니다.

펌웨어 파일의 설치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03.14 - [강좌] - 갤럭시 디바이스 순정 펌웨어 설치법(odin 사용법)

질문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